오늘도 스포츠

스포츠면 아무거나 다~ 이야기해봅니다

  • 2024. 3. 28.

    by. 오늘도00

    목차

      반응형

      올림픽 수상 종목에 대해 얼마나 아시나요? 물속에서 이뤄지는 경영과 점프대에서 물속으로 뛰어드는 다이빙 등 실내 스포츠만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닙니다. 배 형태의 기구를 이용해 물 위에서 펼쳐지는 종목도 많습니다. 무엇보다 금메달 비중도 매우 높습니다. 요트, 카누, 조정 세 종목에 걸린 금메달 개수는 도쿄올림픽에서만 총 40개에 달할 정도였습니다.
      올림픽이라는 큰 무대에서 수상 종목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요트, 카누, 조정을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요트 카누 조정 올림픽 수상 종목 소개
      요트

      요트

      오랫동안 장거리 무역 및 운송 수단으로써 인류의 발전과 함께 해온 항해술이 스포츠의 한 종류로서도 많은 발전을 이뤘습니다. 요트가 항해술이 아닌 스포츠로 발전한 것은 1851년 뉴욕 요트 클럽 회원들이 영국에서 열리는 대회에 참여하기로 하면서 시작됐습니다. 뉴욕 요트 클럽 회원들이 <아메리카>라는 이름의 101피트 스쿠너를 건조해 영국으로 항해하면서 레이스를 펼쳤고 우승팀에게 주어지는 '헌드레드 기니즈 컵 (Hundred Guineas Cup)'이라는 트로피를 차지했습니다. 이후 이 트로피는 '아메리카 컵'이란 이름으로 바뀌었고 현재 요트 선수들이 가장 가지고 싶어 하는 트로피가 됐습니다. 또한 이 대회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국제 스포츠 대회로도 유명합니다. 이렇게 발전해 온 스포츠로서의 요트는 올림픽에서 더 세분화되고 과학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요트와 올림픽의 인연은 1896년 열린 제1회 아테네 올림픽에서부터 시작됐습니다. 첫 만남은 아쉽게도 악천후로 인해 경기가 취소됐습니다. 하지만 1900년 파리 올림픽에서 첫 선을 보인 이후 1904년 세인트루이스 올림픽을 제외하고 꾸준히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열렸습니다. 독특한 점은 여성들의 참여가 매우 빨랐다는 점입니다. 1900년 파리 올림픽부터 여성도 참여가 가능했는데 당시에는 남녀 경기가 따로 열리지 않고 동일 선상에서 경쟁했습니다. 여성이 별도의 종목으로 분리된 것은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 입니다. 2024 파리 올림픽에서는 남자 윈드서핑, 남자 카이트, 남자 딩기, 남자 스키프, 여자 윈드서핑, 여자 카이트, 여자 딩기, 여자 스키프, 혼성 딩기, 혼성 멀티헐 등 총 10개의 종목이 열립니다. 윈드서핑 부문의 RS:X를 대체하는 iQFOiL과 카이트보딩 두 가지 종목이 새롭게 도입됩니다. 배의 형태가 다양해지고 과학 기술이 발전하면서 선박은 더욱더 작아지고 가벼워지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와 함께 선수 개인의 신체 능력과 항해술 역시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파도와 조수, 날씨와 싸워야 하는 요트의 특성상 능숙한 배 조종 능력과 판단력, 순발력 등이 경기 승패를 좌우하는 요소로 자리 잡았기 때문입니다.  경기는 10개의 각 종목 별로 10번 또는 12번의 레이스가 진행됩니다. 도착하는 순서에 따라 점수가 부여되는데 1위는 1점, 2위는 2점 등 순위에 따라 점수가 높아지는 형태입니다. 우승자를 가리는 경기를 메달 레이스라 부르는데 이 레이스에서 총점이 가장 낮은 선수가 금메달을 차지하게 됩니다. 


      카누

      수천 년간 카누는 북아메리카, 시베리아, 그린란드 등지에서 사냥과 어업에서 운송 수단으로써 활용해 왔습니다. 스포츠로 발전한 것은 19세기 중반 영국에서 입니다. 1869년 영국의 로열 카누 클럽에서 개최된 카누 스프린트 레이스가 최초의 카누 레이스 기록입니다. 올림픽에는 요트보다 24년 늦은 1924년 파리 올림픽에서 시범종목으로 처음 등장했습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는데 당시에는 남자 1,000m와 1만 m, 남자 9인승 경기가 열렸습니다. 현재 카누는 카누 스프린트와 카누 슬라럼 두 종목이 열립니다. 두 종목의 차이는 코스에 있는데 스프린트는 잔잔한 물에서 레이스를 펼치고 슬라럼은 바위 등 장애물이 있는 유속 2m/s 이상의 급류 코스에서 경쟁합니다. 
       

      카누 스프린트

      카누 스프린트는 사용하는 배의 종류에 따라 카약과 카누, 두 가지로 나뉩니다. 카약은 덮개가 있는 배에 앉아서 양날 패들을 사용하고, 카누는 덮개가 없는 배에서 선수는 보트에 무릎을 꿇고 외날 패들을 사용합니다. 카누 스프린트에는 남자 카약 1인승 1000m, 남자 카약 2인승 500m, 남자 카약 4인승 500m, 남자 카누 1인승 1000m, 남자 카누 2인승 500m, 여자 카약 1인승 500m, 여자 카약 2인승 500m, 여자 카약 4인승 500m, 여자 카누 1인승 200m, 여자 카누 2인승 500m 등 총 10개의 종목이 열립니다.  보트당 선수는 1명, 2명 또는 4명이 참가합니다.
       

      카누 슬라럼

      카누 슬라럼은 스키 슬라럼을 본떠 만들어진 종목으로 1972 뮌헨 올림픽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1992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처음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후 매 대회마다 열리고 있습니다. 인공 급류 코스에서 열리는 카누 슬라럼은 선수들의 집중력, 반응 및 기술이 중요한 종목입니다. 선수들은 보트를 조종해 18~25군데 설치된 게이트 사이를 통과해야 하는데 게이트를 놓치거나 건드리면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고도의 조종 능력이 필요합니다. 가장 빠르게 게이트를 통과한 선수가 승리하기 때문에 속도도 매우 중요합니다. 2024 파리 올림픽에서는 남자 카약 1인승, 여자 카약 1인승, 남자 카누 1인승, 여자 카누 1인승, 남자 카약 크로스, 여자 카약 크로스 등 총 6개의 종목이 열립니다. 
       

      조정

      물 위의 마라톤이라고 불리는 조정은 2,000m 직선 코스에서 노를 저어 누가 더 빨리 결승선을 통과하는지를 경쟁하는 종목입니다. 올림픽에서는 1896년 제1회 대회에 열릴 계획이었지만 악천후 때문에 무산되었고 이후 모든 대회에서 정식 경기로 치러져 왔습니다. 여자는 1976 몬트리올 올림픽부터 공식 종목으로 채택됐습니다. 조정이 처음으로 대중들의 관심을 받은 것은 1829년 런던 템스강에서 열린 영국 옥스퍼드 대학과 케임브리지 대학의 라이벌전입니다. 조정은 개인이나 2명, 4명, 또는 8명이 한 팀을 이루어 진행되는데 목적지를 향해 앉는 카누와 달리 조정은 이동 방향을 등지고 앉아 경기합니다.  조정에는 한 선수가 두 개의 노를 젓는 더블 스컬과, 한 선수가 하나의 노를 젓는 스윕이라는 두 가지 종목이 있습니다.  모든 다른 종목 선수들이 케이블로 부착된 작은 방향타를 사용하여 보트를 조정하지만 8인승 경기만은 배를 조종하고 선원들을 지휘하는 콕스웨인이 있어 그의 지휘 하에 경기를 진행합니다. 2024 파리 올림픽에는 여자 무타페어, 남자 무타페어, 여자 더블스컬, 남자 더블스컬, 여자 무타포어, 남자 무타포어, 여자 싱글스컬, 남자 싱글스컬, 경량급 여자 더블스컬, 경량급 남자 더블스컬, 여자 쿼드러플스컬, 남자 쿼드러플스컬, 여자 에이트, 남자 에이트 등 총 14 종목이 열립니다. 스컬은 배에 승선하는 선수가 몇 명인지에 따라 싱글 스컬(1명), 더블 스컬(2명), 쿼더러플 스컬(4명)로 구분됩니다. 스윕은 선수 명수와 함께 콕스웨인의 유무에 따라 무타 페어(2명), 유타 페어(2명), 무타 포어(4명), 유타 포어(4명), 에이트(8명)로 나뉩니다.
       

      반응형